실시간 뉴스



김경준 삼성전자 부사장 "UWB 주파수 확대로 생태계 확장 기대"


"UWB 정확도, 주파수 대역폭이 중요…주파수 확대로 기존 대비 높은 정확도 기대"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김경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 부사장이 초광대역 무선기술(UWB) 주파수 확대로 UWB 생태계가 확장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 부사장은 23일 삼성전자 뉴스룸에 올린 기고문을 통해 "UWB의 거리 측정 정확도는 주파수 대역폭이 매우 중요한데, 국내 UWB 주파수 확대 발표로 더욱 정밀하고 안정적인 거리 측정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UWB는 기존 주파수 대역에 비해 넓은 대역에 걸쳐 낮은 전력으로 대용량의 정보를 전송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cm 단위의 거리까지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사전에 합의된 기기 간에만 연결을 허용하도록 보안이 강화돼 디지털 키, 결제 등 높은 수준의 보안성이 필요한 서비스에 적합하다.

김경준 삼성전자 부사장 [사진=삼성전자 뉴스룸]
김경준 삼성전자 부사장 [사진=삼성전자 뉴스룸]

최근 UWB의 측위 정확도(약 10cm 오차)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더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고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UWB 허용 주파수를 기존 채널 9번(7.7~8.2GHz) 포함, 6.0~8.8GHz 대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확정, 고시했다. 이는 현재 '대역폭 500MHz 이내'의 UWB 기술 허용에서, 한층 더 정밀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500MHz 이상으로 대역폭 확대'라는 산업계의 요구를 수용했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해 김 부사장은 "이번에 확대된 대역은 500MHz 기준으로 총 5개의 연속된 밴드에 해당하는 것으로, 인접한 채널을 묶어 보다 넓은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어 기존 대비 더 높은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며 "500MHz 대역폭을 사용하되 가용한 채널을 1개에서 5개로 늘림으로써 UWB 기기와 서비스가 많아질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간섭을 회피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규제 개선 정책을 통해 우리는 정확한 측위 기술 확보와 이를 통한 새로운 시나리오 발굴, 나아가 관련 생태계의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다"며 "예컨대 UWB 레이더 신호를 통해 포도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다면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히 당 수치를 확인시켜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메타버스 등에도 UWB의 정밀 측위 결과가 활용돼 해당 UWB 생태계를 더욱 확대할 수 있으리라 본다"며 "산업계의 요구에 적시 부응한 이번 정책은 향후 정책과 산업 관계의 모범적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경준 삼성전자 부사장 "UWB 주파수 확대로 생태계 확장 기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