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부산서 전국 최초 장애인 전용 시티투어버스 달린다


내달부터 화·수 운행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부산광역시에서 전국 최초로 장애인 전용 시티투어버스가 운영된다.

부산시는 장애인의 관광 이동권 보장과 장애친화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다음달부터 장애인 전용 시티투어 버스를 본격 운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이동약자용 택시에 해당하는 두리발 187대와 장애인 콜택시 자비콜 1천대 등을 운영해왔다. 시티투어 버스 운영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광역시에서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장애인 전용 시티투어 버스. [사진=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에서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장애인 전용 시티투어 버스. [사진=부산광역시]

일명 ‘나래버스’로 불리는 이 버스는 휠체어석 6개를 갖추고 있다.

버스는 일정 수 이상 단체 예약을 받아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2차례 운행된다. 부산역을 출발해 해운대와 광안리 등 부산시내 주요 관광노선을 다닐 예정이다.

부산장애인총연합회는 보조사업자로 지정돼 운영을 맡는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5-A부산지구는 버스를 기증했다.

버스 외관은 부산뇌병변복지관 컴퓨터디자인훈련반 10기 학생들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을 담은 부산 명물 디자인 작품 8점으로 꾸며졌다. 부산 롯데월드어드벤처는 작업에 든 비용을 기부했다.

버스는 오는 8월 7일부터 11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23부산세계장애인대회 기간에는 장애인들의 이동을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부산서 전국 최초 장애인 전용 시티투어버스 달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