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액침냉각' 시스템 도입


글로벌 기업 '이머전4'와 업무협약…"IDC 분야 ESG 강화 일환"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KT클라우드가 데이터센터에 액침냉각 시스템을 도입한다.

(왼쪽부터) 이머전4 CEO 써지 코네사와 KT클라우드 윤동식 대표 [사진=KT클라우드]
(왼쪽부터) 이머전4 CEO 써지 코네사와 KT클라우드 윤동식 대표 [사진=KT클라우드]

KT클라우드는 액침냉각 시스템 전문기업 이머전4와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시스템 적용을 위한 '데이터센터 인프라 분야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액침냉각 시스템 전문기업 이머전4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액침냉각 유체 및 시스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액침냉각은 전기가 흐르지 않는 유전체 용액에 IT 장비를 직접 담가 발열을 제거하는 차세대 냉각 기술이다. 공기로 열을 식히는 공랭식 보다 전력 소비가 낮아 탄소 배출도 줄이고, 필요한 건축 면적도 작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운용 효율과 ESG 실현을 위한 중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술 정보를 교류하고,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데이터센터 운용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KT클라우드는 기존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 운영 및 서버 유지보수 방식, 비즈니스 정보 등을 공유하고, 액침냉각 시스템 도입을 위한 테스트 베드를 제공한다.

이머전4는 해외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시스템, 자체 기술력인 DTM 시스템 및 유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동식 KT클라우드 대표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시장 리더로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해 신규 IDC를 확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에너지 효율화와 탄소 절감을 통한 ESG 실현"이라면서 "액침냉각 기술 등 다양한 차세대 기술 도입 및 내재화로 IDC ESG 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액침냉각' 시스템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