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자담배 시장 '왕좌' 내준 KT&G…필립모리스 "올해 초부터 점유율 1위 유지"


"서울 1위 기세, 전국으로 가져 갈 것"

[아이뉴스24 김성화 기자] 최근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에서 파트너 관계를 선언했던 KT&G와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날(필립모리스)이 국내 시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자로 맞붙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2017년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국내에 처음 출시하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줄 곧 차지했지만, 지난해 '릴'을 앞세운 KT&G에 정상을 내 준 상황이다.

8일 서울시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이코스 일루마 원(IQOS ILUMA ONE)'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지난해 11월 '아이코스 일루마(일루마)'와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일루마 프라임)'을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출시한 후 KT&G를 따라 잡은 곳이 꽤 있다"며 "일루마 원과 함께 전국으로 출시를 하게 되면 리더십을 되찾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8일 서울시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이코스 일루마 원(IQOS ILUMA ONE)'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일루마 라인업의 전국 판매로 리더십을 되찾을 것"이라 말했다. [사진=김성화 기자]
8일 서울시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이코스 일루마 원(IQOS ILUMA ONE)'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일루마 라인업의 전국 판매로 리더십을 되찾을 것"이라 말했다. [사진=김성화 기자]

담배업계에 따르면 서울 지역 편의점 5개사를 기준으로 지난 1월 1주차(1~7일) 한국필립모리스의 전용스틱 '히츠', '테리아'의 점유율은 46.4%로 KT&G에 3.9%p 앞섰고, 이어 2주차 46.5%, 3주차 47.0%, 4주차 46.8%로 올 들어 KT&G를 뛰어 넘은 상태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일루마 원 출시를 기점으로 일루마 라인업과 테리아 판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면 더 큰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관계자는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일루마와 일루마 프라임을 선제적으로 테스트 했고, 좋은 시장 반응을 확인한 후 일루마 원을 출시하게 됐다"며 "전국으로 판매 지역을 확대할 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내부적으로도 상당히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필립모리스가 한국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건 1년 만이다. KT&G는 지난해 1분기 45%로 처음 1위를 차지했고, 이어 2분기 47%, 3분기 48.5%에도 정상을 빼앗기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4분기에도 KT&G가 49% 점유율로 전자시장 선두를 지킨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지난 2017년 6월 아이코스를 통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을 소개한 이레 지난해 처음으로 1위 자리를 놓쳤다. KT&G와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BAT)가 곧바로 제품을 출시했지만, 2017년 우리나라 궐련형 전자담배 점유율의 80%는 필립모리스가 가져갔다.

필립모리스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이듬해부터 계속 하락해, 2018년 72%에서 2021년 45%까지 낮아졌고, 같은 기간 KT&G는 18.9%에서 42%까지 올랐다. 하지만 올해부터 상황이 바뀌어 필립모리스가 KT&G의 시장 점유율을 뛰어넘었다.

담배업계 관계자는 "두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는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경쟁자 관계에 있다"며 "지난해 KT&G가 신제품으로 점유율을 높였고, 필립모리스도 이 같은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김성화 기자(shkim06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자담배 시장 '왕좌' 내준 KT&G…필립모리스 "올해 초부터 점유율 1위 유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