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OO일 ◇◇ 지역에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주의' 해야"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 10일부터 중부내륙고속도로 시험 서비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운전자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

기상청은 오는 10일부터 중부내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내비게이션에 기반을 둔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를 시험 서비스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시험서비스는 도로기상관측망과 기상레이더 등 실황 기반의 기상관측자료를 융합해 3단계(관심, 주의, 위험)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를 생산한다.

도로살얼음으로 접촉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아이뉴스24DB]
도로살얼음으로 접촉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아이뉴스24DB]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8일 ‘도로위험 기상정보 서비스 발전 토론회’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운전자에게 실효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도로위험 기상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과 정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기상청 ▲한국도로공사 ▲티맵모빌리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도로기상관측망 구축과 시험서비스, 도로위험 기상정보와 도로 재난관리, 내비게이션을 통한 도로위험 기상정보의 전달과 도로기상 중장기 발전방안과 관련해 발표했다.

운전자를 위협하는 도로위험 기상으로부터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 정보 생산과 전달체계 등 기상청과 도로 관련 기관, 민간이 힘을 합쳐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참석자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에 기상청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민간 협업을 기반으로 운전자가 도로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기반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를 중부내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시험 서비스하는 것이 그 시작이다.

유희동 기상청장이 8일 열린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상청]
유희동 기상청장이 8일 열린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상청]

유희동 기상청장은 “이제 첫걸음을 뗀 도로위험 기상정보 서비스는 정확도 향상과 서비스 개선이라는 숙제가 남아있다”고 전제한 뒤 “도로위험 기상정보 제공을 통해 도로위험 기상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OO일 ◇◇ 지역에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주의' 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