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우디 빈 살만 日방문 취소…기시다와 회담 무산"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이번 주말 예정됐던 일본 방문을 돌연 취소했다.

18일 일본 현지방송 TBS,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빌 살만 왕세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일본 방문자체가 취소되면서 회담도 무산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모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함께 걸으며 환담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모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함께 걸으며 환담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

블룸버그는 빈 살만 왕세자가 이끄는 사절단도 일본에 오지 않아 21일 열릴 예정이었던 일본·사우디아라비아 비즈니스 포럼이 개최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두 매체 모두 빈 살만 왕세자의 일본 방문 취소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관련 보도에 대해 "빈 살만 왕세자의 일본 방문은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다"며 "우리나라(일본)는 전략적 파트너인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양국의 형편이 좋은 시기에 고위층 방문이 조기에 실현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전날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하고, 재계 관계자들과 회동했으며 이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차 태국 방콕을 방문했다.

그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 기업이 사우디 정부·기업·기관과 26개 프로젝트와 관련된 계약,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총 사업 규모는 300억 달러(약 40조 원)로 전해졌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우디 빈 살만 日방문 취소…기시다와 회담 무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