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장철 고춧가루 원산지 둔갑 '기승'…인천시, 판별연구 실시


[아이뉴스24 유지희 기자] 인천시가 비대면 거래 등 변화된 유통환경에서 원산지 표시 위반이 증가함에 따라 시중 유통되는 고춧가루 국내산 50건, 중국산 25건 및 베트남산 25건을 대상으로 원산지 판별 연구를 수행했다고 27일 밝혔다.

고춧가루는 김치, 고추장의 주원료로 한국 음식에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이나 국내산과 수입산의 품질 및 가격 차이가 상당해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거나 산지가 분명하지 않은 고춧가루가 유통되는 경우가 많다.

인천시청 전경.  [사진=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인천시]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원산지 판별 오류를 방지하고 원산지 정보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안정동위원소 질량분석기(IR-MS)를 활용한 동위원소 비율 분석,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세포벽 관찰, 퓨리에 변환 근적외선 분광분석기(FT-IR)를 활용한 스펙트럼을 측정해 교차 검증을 완료했다.

그 결과 질소 동위원소 비율, 세포벽 유무 및 고유의 스펙트럼 비교를 통해 국내산과 수입산의 원산지 판별이 가능함을 확인했으며, 이후에도 원산지 진위 여부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권문주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둔갑시키거나, 국내산과 혼합해 원산지를 속이는 행위가 있는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지희 기자(y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장철 고춧가루 원산지 둔갑 '기승'…인천시, 판별연구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