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獨 검찰,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혐의' 현대차·기아 압수수색


유럽사법협력기구와 공조140여명 투입…통신데이터·소프트웨어 등 확보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독일 검찰이 현대차와 기아의 독일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불법 배기가스 조작 장치를 경유차량에 부착해 판매한 혐의다.

독일 검찰이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혐의로 현대차·기아의 현지 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독일 검찰이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혐의로 현대차·기아의 현지 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30일 글로벌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지난 28일(현지시간) 현대차와 기아의 독일과 룩셈부르크 현지사무소 8곳을 압수수색했다.

독일 검찰은 검찰은 유럽사법협력기구와 협력하에 헤센주 경찰과 프랑크푸르트 검찰, 룩셈부르크 수사당국 소속 140여명을 투입해 증거와 통신 데이터, 소프트웨어, 설계 관련 서류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21만 대 이상의 디젤차량에 불법 배기가스 조작 장치를 부착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엔진의 소프트웨어는 보르크바르너그룹 산하 부품회사인 보쉬와 델파이 등에서 생산된 것으로 현지 검찰은 보고 있다.

해당 장치로 이들 차량의 배기가스정화장치가 일상에서 수시로 가동이 크게 축소되거나 꺼져 뚜렷하게 허가된 이상의 산화질소를 내뿜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아울러 고객들에게는 이들 차량이 2008∼2015년 '유로5' 기준 내지 환경기준이 한층 강화된 '유로6'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게 알려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고객들은 이 같은 기만 하에 차량을 샀기 때문에 피해가 발생했을 수 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적발된 차량은 현대차·기아 전모델 1.1L, 1.4L, 1.6L, 1.7L, 2.0L, 2.2L 디젤엔진 부착차량이다.

일각에선 이번 독일 검찰의 수사가 과거 발생한 디젤게이트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독일 연방자동차청은 지난 2015년 디젤게이트 사건 이후 독일차를 비롯해 16개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배기가스 조작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폭스바겐 디젤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인위적으로 조작해 환경기준을 충족하도록 속인 것이 밝혀지면서 이후 아우디,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스텔란티스 등 유럽 자동차 회사들 대부분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이번 독일 검찰의 조사 소식이 알려지면서 최근 유럽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는 현대차와 기아의 수출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달 유럽시장에서 전체 완성차 판매량이 12% 이상 감소했지만, 현대차·기아는 10% 가까이 판매량이 늘었다. 올해 들어 지난 5월까지 누적 유럽 판매량은 45만4천563대로, 전년 도기 대비 17% 증가했다. 지난달 현대차·기아의 유럽시장 점유율도 각각 5.1%로 전년 동월 대비 2.1%포인트 늘어나며 10%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현대·기아차 측은 "회사는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獨 검찰,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혐의' 현대차·기아 압수수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